손실 회피편향은 경제 심리학 용어를 대표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경제 활동을 하는 중 사람이 항상 갖게 되는 현상인데 이러한 손실회피현향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동등한 이익을 얻기보다 손실을 피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경제학 분야에서 이러한 인간이 기본적으로 갖는 본능적인 손실 회피와 위험 회피를 구별하는 것은 사실 같은 금액의 금전적 이익이 주는 만족감보다 손실함에 있어서 따라오는 상실감이 더 크게 오기 떄문입니다.
몇몇 연구는 손실이 심리적으로 이러한 손실에 대한 상실감과 불만족감이 같은 금액을 벌어들이는 것보다 두배 넘게 나쁜 감정을 갖게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즉 정리하자면 사람은 기본적으로 같은 금액을 벌어들일 때 보다 손실했을 때 더 큰 상실감과 피해 의식을 받는 다는 이론입니다.
이러한 손실 혐오감은 아모스 토버스키와 다니엘 카네만에 의해 처음으로 밝혀졌습니다.
손실 회피는 1달러를 우연히 획득한 사람이 1달러를 잃은 사람에 비해서 같은 만족과 상실감을 얻기 보다는 더 큰 상실감을 얻는 현상입니다.
같은 1달러이지만 우연히 길에서 줏었을 때보다 잃어버렸을 때 상실감이 훨씬 크다는 결과입니다.
이러한 인간의 본능을 이용한 심리학은 기업에서 무궁 무진하게 마케팅 기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의 마케팅 팀에서 시용 기간과 리베이트를 사용하는 것은 구매자가 현상유지에 넣은 후 보다 좋은 상품을 가치 있게 하려는 경향을 이용하려는 기법이기도 합니다.
과거 행동 경제학 연구에서는 손실의 위협이 발생한 이익과 동일한 때까지 알아보려고 연구해봤는데 그 결과 약 2배에 상응해야 동일함을 느낄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정리하자면, 인간은 대부분 길에서 4달러를 줏었을 때와 2달러를 잃어버렸을 때 같은 만족감과 상실감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실험 결과이며 사람마다 다른 결과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실험경제학에서 버튼 크세기와 매튜 라빈의 최근 방법은 기대의 역할을 보여 주고 있으며 개인의 결과에 대한 신념은 구체적인 상태 변화 여부에 관계없이 손실 회피 사례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계산에서는 거래가 손실인지 이득인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5달러 할인이나 5달러 과징금 회피처럼 서로 다른 액자의 가격 변동은 소비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전통적인 경제학자들은 이 기부효과와 손실회피편향과 같은 모든 효과는 완전히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이 마케팅과 행동금융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행동 경제학과 실험 경제학의 연구에서, 유저는 손실의 위협이 노력의 지출에 가까울 때, 한층 더 이익을 얻기 위해서도 반복적인 돈벌이 게임에의 참가를 중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근시안과 결합된 손실 회피는 주식 프리미엄 같은 인간의 심리를 이해해야 한층 다가갈 수 있는 분야의 거시경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로 꼽히게 되었습니다.
손실회피편향의 역사를 알아보겠습니다. 다니엘 카네만과 동료 아모스 토버스키는 1979년 주관적 확률에 관한 논문에서 손실 혐오라는 단어를 처음 만들었습니다.
손실에 대한 반응은 그에 대응하는 이득에 대한 반응보다 강하다는 것이 이들이 정의한 손실 혐오이며 이는 손실회피편향까지 이어진다는 정의입니다.
손실이 이익보다 커 보인다는 것은 선천적으로 사람들이 손실을 싫어하는 본능에서 기여되었습니다.
더 나아가자면 도박과 선택의 위험의 리스크가 커질수록 사람들은 이러한 손실 회피를 무의식적으로 하게 됩니다. 손실회피편향이론 외에도 이러한 인간의 심리는 다른 이론들로도 나타낼 수 있는데, 장래성이론과 효용이론은 그 도박에 대한 후회와 기대된 실망을 사람들로 하여금 느끼게 하는 이론들입니다.
사람의 적응도는 결과가 개인 기준점에 기초한 중립점에서의 평가이기도 합니다.
과거의 협회는 사람이 선택을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기여하는 요인이 됩니다.
휴리스틱한 판단은 과거의 관련성이 현재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때 나타납니다.
평가는 타당성 제로인 상황에서 결정적 요인이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편향된 단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편견은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크게 있습니다.
개인은 충동적으로 패턴을 찾아 도박을 이기는 데 대한 만족감을 얻기 때문입니다.
합리성은 만족에 관해서 만큼은 지성과는 별개의 문제로 구별됩니다.
그런점에서 이러한 손실회피편향은 인간이 사회에서 돈을 사용함에 있어서 기업에서 자유 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이기도 합니다. 하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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