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은 가격이 올라갈수록 더 사기가 어려워집니다.
가격이 올라갈수록 사기 어려워진다는건 사실 시장 경제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재화의 가격이 올라가는데 오히려 구매하기는 더 어려워지고 가치가 같이 상승하는 이런 현상을 베블렌 효과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베블렌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제 심리학에서는 기본적으로 앞서 말한 명품 같이 가격이 올라가루록 구매하기 어려운 물건들을 베블렌 제품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베블렌 물건의 경우 수요가 증가함에 있어서 수요 법칙과 말도 안되게 모순된 비틀어진 방향으로 수요 곡선이 상승하는 물건들로 대부분이 명품 제품들이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베블렌 물건의 가격이 높아질수록 이러한 재화들을 가지고 있으면 다른 사람들에 눈에 더욱 띄는 사치욕이 이를 바탕하는 이론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른 이들의 눈에 띄는 제품들의 구매는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올려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베블렌 효과와 베블렌 제품에 해당하는 물건들의 경우 대부분이 구하기 힘든 비싼 명품들로 다른 사람들이 쉽게 소유할 수 없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베블렌 효과는 미국의 경제학자인 베블렌에 의해서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1899년에 이러한 용어를 처음 만들었는데 그는 사회적을 사람들은 두드러진 소비를 통해서 본인의 사회적 지휘를 알리려는 욕심 떄문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그의 이론은 초기에 명품에 한정되어 있었지만 차츰 더 많은 재화에도 적용되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상품 수요 곡선은 상당히 이상하게 흘러간다고 합니다.
초기에 제품의 가격을 낮추면 순간적으로 수요가 급등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수요가 떨어진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개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설명을 붙이고 있습니다.
금전적인 성공과 금전적으로 저렴하게 접근 가능한 물건일수록 사람들은 그 물건에 대해서 쉽게 여기게 되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대부분이 사람들이 들고 다닐수록 그 물건에 가치는 떨어져서 초창기에는 많이 팔릴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 그 물건에 대한 브랜드의 인식이 나빠져서 결국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물건이 안팔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의 이런 이론은 명품 업계에 큰 충격을 주었으며 추후 명품시장과 값비싼 재화를 판매하는 회사에 마케팅 기법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현재 명품 제품들이 높은 가격을 고수하고 쉽게 저가 정책을 펼치지 않는데에 있어서 그의 이론이 매우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는 이렇게 베블렌 효과를 정리했지만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큰 걱정을 했습니다.
바로 이런 이론 떄문에 대부분의 생산 업체들이 제품의 가격을 높게 고수할수도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또 다음과 같은 이론들을 제시했습니다.
속물효과라는 이론은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제품이 평범하지 않은 소비자들의 경우 그들에게 있어서 일반적인 품질의 기준은 바로 가격이라는 점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을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시장의 소비자들은 그들만의 개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오히려 사람들이 없는 물건을 갖길 원하며 이런 물건들의 경우 가격이 비쌀수록 더 좋은 제품으로 인식해서 더 많은 가치를 지불해서라도 구매하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이론은 과거 1800년 후반에 나왔지만 지금 봐도 완벽하게 적용이 되는 이론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도 사람들은 보다 특이하고 사람들이 많이 없는 비싼 명품들을 사길 원하며 오히려 가격이 더 올라가길 원하는 이상한 현상이 아직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런 이론은 기업들의 마케팅 영역에서 매우 큰 영향을 준 대표적인 경제 심리학 용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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